Skip to main content
언론보도

[미디어유스] 서울시, 청소녀 성(性)건강권 촘촘히 확대

By 2016-06-148월 8th, 2017No Comments

 

[미디어유스 라인뉴스팀] 서울시가 매우 중요한 성장기에 놓여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건강을 챙기기 어려운 저소득층 청소녀(女)들의 성‧건강권을 ‘기본권’ 차원에서 보다 촘촘히 보장하는 내용의 다양한 정책을 내놨다.

서울시는 ‘13년 9월 합정역 부근에 전국 최초로 문을 연 서울시립청소녀건강센터 <나는 봄>에서 작년 한 해 총 6,700여건의 청소녀 특화 복지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위기청소녀를 위한 <소녀돌봄약국>을 현재 200여개까지 확대 운영 중에 있지만 여전히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만큼 정책을 확대한다고 14일(화) 밝혔다.

우선 여성의 필수품인 생리대를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가출청소년쉼터 등 시설에 비치하고,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청소녀들에겐 신청을 받아 거주지로 낙인감 없이 배달해준다. 이때 생식 건강정보 등을 담은 건강수첩도 함께 보내준다. 또, 지역아동센터 등 취약계층에 찾아가 성‧건강교육을 해줄 ‘소녀들의 주치의’도 연내에 신설하고, 서울시립청소년건강센터 내엔 ‘사춘기 클리닉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

나는 봄 : 산부인과, 치과 등 5개 과목 전문의진료와 정신보건상담, 성·건강교육 등은 물론 제때 끼니를 때우지 못하는 청소녀들에게 식사와 생필품 등을 제공하고 있다. 작년 한 해에만 총 6,713건(전문진료 2,015건, 심리·정서지원 2,198건, 건강교육 1,107명, 기초생활지원·연계 1,393건) 서비스를 제공했다.

소녀돌봄약국 : 서울시약사회와 협력해 103개로 시작, 현재 200개소가 운영 중이며, 감기약, 진통제 등 처방전이 필요 없는 일반의약품을 1회 만원 이내, 월 4회까지 무료로 지원하고, 생리대, 물티슈 등 여성건강물품도 지원한다. 필요할 경우 의료기관 및 지원시설 연계도 한다.

먼저 시는 여성들에겐 쌀, 옷과 같이 없어서는 안 될 ‘생활필수품’이지만 저소득 청소녀들에겐 매달 경제적인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만 10세~19세 청소녀들을 위해 생리대를 지원한다.

2가지 방법으로 지원한다. ①돌봄 사각지대 청소녀들이 자주 이용하는 소녀돌봄약국, 가출청소년쉼터 등 850곳 시설에 생리대를 우선 비치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②국민기초생활수급자 청소녀 2만7,279명을 대상으론 낙인감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와 우편을 통해 희망자 신청을 받아 거주지로 하반기 5개월분(1개월 2팩(1팩 18개))을 배송한다.

생리대 비치 청소녀 이용시설 : 지역아동센터(421개소),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및 대안학교(44개소), 소녀돌봄약국(200개소), 가출청소년쉼터(27개소), 청소년상담 복지센터(24개소), 청소년수련관(방과후 아카데미 14개소), 종합사회복지관(95개소), 한부모가족시설(25개소) 등. 현재 시설별 소요량을 조사 중이다.

시가 청소녀건강센터, 자립학교(마포, 노원)를 통해 실제 청소녀들의 의견을 청취한 결과 ‘다른 사람들 몰래 조용히 지원 해달라’, ‘편리하게 이용하게 해달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희망자 신청 접수는 6월 말~7월까지 받아 8월부터 거주지로 배송할 계획이다.

생리대 비치‧배송 시엔 생리에 대한 기본정보와 생리대 사용법, 생식 건강정보, 생리를 당당하게 생각하는 인식 개선 내용을 담은 ‘건강수첩 및 리플릿’도 제작, 함께 배포한다.

서울시는 지역아동센터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성·건강 교육을 할 ‘소녀들의 주치의’도 연내 신설한다. 전문성 있는 의사, 약사, 생협, 지역 여성단체들과 협력한다. 생협의 경우 면생리대 등 대안 생리대 사용법, 몸의 소중함 등을 교육한다.

서울시립청소녀건강센터내엔 전문의료인이 진행하는 ‘사춘기클리닉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이곳에선 몸의 변화이해, 위생관리, 생리불순, 생리통 등 성·건강 상담 교육, 초경파티 등을 진행한다.

아울러 건강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희망복지센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청소년시설 실무자 대상으로 ‘청소녀를 위한 건강실무교육’도 실시한다.

끝으로, 생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고, 학교, 청소년 관련시설 외에도 청소녀들이 많이 찾는 유통업체 등에도 자발적인 생리대 비치 환경이 조성되도록 ‘서울소녀 달맞이 건강 캠페인(가칭)’을 추진한다.   엄규숙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최근 생리대와 관련한 안타까운 사연들은 우리사회 청소녀들의 건강권 문제를 공론화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며, “서울시는 이미 해오던 청소년건강센터 등 지원 사업을 확대 개편해 저소득층 청소녀들의 성‧건강권 문제를 기본권 차원에서 통합적으로 접근해 청소녀들이 몸과 마음의 건강을 함께 지켜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16일(목) 오후 2시 시청 8층 간담회장에서 여성건강 전문가, 청소년 시설 관계자, 시민들과 함께 ‘건강 사각지대, 청소녀(女)의 안부를 묻다’라는 주제로 십대여성인 청소녀들의 성과 건강 문제를 함께 고민하는 열린토론회를 갖는다.

라인뉴스팀

 

http://mediayous.com/detail.php?number=17119&thread=22r04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