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생리컵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읽은 시간 : 1 분

생리컵 고르기

우선 어떤 생리컵을 사용할지 선택을 해야겠지요. 크기와 단단함의 정도를 보아 내 몸에 맞는 생리컵을 고르면 됩니다. 생리혈이 많은 날, 깨끗한 손가락을 질 안에 넣어서 자궁 경부까지의 길이를 잴 수 있어요. 만약 손가락 둘째마디 정도 길이라면 보통 사이즈의 컵을, 그 이상의 길이라면 큰 컵을 선택하세요. 평소 방광이 예민하거나 출산 후 얼마 지나지 않았다면 말랑말랑한 생리컵을 추천하지만, 말랑말랑한 제품은 질 내에서 제대로 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니 처음 사용해보는 것이라면 단단한 제품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좋아요. 단단한 생리컵은 움직임이 많은 날에도 적합하답니다.


생리컵 넣기

생리컵은 변기에 앉은 자세로 컵을 접어서 질 안에 넣어야 하는데요, 생리컵을 접는 방법과 편하게 넣는 자세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어요. 집에서 연습해보면서 나만의 자세를 찾아보는 것도 좋아요. 질에 넣었다면 생리컵이 질 안에서 제대로 펴졌는지 확인해야겠죠. 만약 생리컵의 꼬리가 질 입구에 닿아서 불편하다면 생리컵 꼬리를 손가락으로 집어 꺼낼 수 있을 정도만큼의 길이로 알맞게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혈의 양에 따라 4~8시간마다 한번씩 깨끗하게 씻은 손으로 생리컵을 꺼냅니다. 손가락으로 월경컵 아래 부분을 살짝 눌러서 공기를 빼낸 다음 잡아당기면 쉽게 꺼낼 수 있어요. 생리컵에 고인 피를 빼내어 물로 헹구고 다시 삽입하세요.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삶아서 소독한 뒤 깨끗하게 말린 후 보관하면 됩니다.

태그 :
Was this article helpful?
Dislike 0
보기: 255
이전: 탐폰은 언제 한 번씩 교체해야 하나요?
다음: 생리혈에서 덩어리가 나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