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여성의학과 검사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읽은 시간 : 1 분

STD(Sexually Transmitted Disease)검사/질염검사


성 매개(성행위, 성접촉 등)로 인해 감염을 일으키는 균을 검사하며, 6종, 12종 등 상황에 따라 선택하여 검사할 수 있습니다. 질염을 일으키는 균도 검사에 포함 가능합니다.

부드러운 솔로 질 내 분비물을 채취하여 검사하며, 소요시간은 5분 이내로 간단합니다. 결과 안내는 진료 받은 병원에 따라 다르므로 진료 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HPV(Human Papiloma Virus) 검사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검사로 자궁 경부에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부드러운 솔로 질 내 점액을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검사 결과 HPV에 감염되었더라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세포검사


자궁경부 세포에 이상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로 현재 만 20세 이후부터는 2년에 1회씩 국가무료검진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솔로 자궁경부에서 세포를 채취하여 검사합니다.

 

초음파 검사


질 초음파 혹은 복부 초음파를 통해 자궁 및 나팔관, 난소 등을 확인합니다. 질 초음파를 통해 검사하는 것이 더 자세하나, 질 초음파에 불편감을 느낀다면 복부 초음파를 통해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질 초음파는 소변을 비우고, 복부 초음파는 소변을 가득 채우고 검사합니다.

 

혈액검사


  • 간염항체검사: A, B형 간염 항체가 형성되어있는지 검사합니다. 성관계로도 전파가 가능하므로 검사 후 항체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면 접종을 해야합니다.
  • 매독, HIV 감염 검사: 혈액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검사: 무월경이 지속될 경우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검사합니다.

 

태그 :
Was this article helpful?
Dislike 0
보기: 260
이전: 냉이 치즈처럼 나와요.
다음: 성 매개 감염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