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피임방법이 궁금해요.

읽은 시간 : 1 분

경구피임약


생리 시작 5일 이내에 시작하여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는 호르몬 성분의 약이에요. 3주 복용 후 1주일 휴약하는 약(약국에서 구입), 4주간 복용하는 약(병원 처방)이 있어요. 처음 복용을 하고나서 1주일은 콘돔을 사용해야합니다. 피임 이외에도 생리의 양이 많거나 생리통이 심할때, 생리가 불규칙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분이나 복용법이 다양하므로, 처음 복용한다면 병원에서 상담 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약국에서도 약사와 상담 후 구입할 수 있답니다.

단순히 생리를 미루기 위해 복용하고자 한다면 최소 생리 예정일 7일 전부터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배란의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 없으므로 약 복용 중에 생리가 시작되었다면 약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응급피임약


배란을 방해하거나 지연시키는 작용을 하는 약이에요. 성관계 후 임신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면 빠른 시간 내에 병원 진료 후 처방 받아 복용하도록 합니다.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없어요. 성관계 후 72시간 내에 복용하는 약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5일 이내 복용하는 약이 있으니 시간이 지났다고 하여 포기하지 말고 병원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매번 성관계 후 복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 콘돔을 사용한 피임법을 잘 지키고 다른 피임법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토했다면 다시 복용해야 하며 씹어서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임플라논(피하 이식장치)


작은 막대기 모양으로 팔 위쪽의 안쪽 피부 바로 아래에 삽입하는 장치입니다. 일정한 호르몬이 방출되어 피임 효과를 내며, 3년간 피임 효과가 유지됩니다. 눈으로는 잘 확인되지 않지만 만지면 얇은 기구를 느낄 수 있으며, 만져져야 올바르게 삽입된 것입니다.

 

구리 루프


자궁 내 삽입하는 장치로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구리가 감긴 T자형 장치입니다. 피임의 용도로만 활용되며 5년간 피임효과가 지속됩니다. 성 매개 감염이나 골반 내 감염의 위험이 있는 경우 추천하지 않습니다.

 

호르몬 루프


자궁 내 삽입하는 장치로 호르몬이 소량씩 일정하게 방출되어 피임효과를 내는 T자형 플라스틱 장치입니다. 흔히 ‘미레나’라고 알려져 있는 장치로, 최근에는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장치가 여러가지 소개되고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피임기간은 3년 또는 5년 이며, 피임 이외에도 생리 양이 많거나 심한 생리통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 구리 루프와 호르몬 루프 모두 자궁 내 장치이므로 시술 후 1년에 1회씩 정기검진을 통해 위치를 확인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구리 루프, 호르몬 루프, 임플라논은 모두 병원에서 시술을 통해 가능하며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고가이므로 사전에 병원에서 충분히 상담 시간을 가진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호르몬 루프, 임플라논은 호르몬이 방출되는 장치로 삽입한 뒤 부정출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삽입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설명을 듣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 :
Was this article helpful?
Dislike 0
보기: 280
이전: 콘돔을 사용하면 느낌이 이상하고 아파서 쓰고싶지 않아요.
다음: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